안도라, 비트코인 거래에 대해 IMF로부터 기술 지원 받음
안도라는 유럽 국가의 공식 기술 지원 요청에 따라 3월 13일 비트코인 거래 기록 및 추적에 대한 IMF 지침을 받았습니다.
비트코인 거래에 대한 IMF의 안도라 청구
2023년 9월 IMF는 프랑스와 스페인 국경 국가인 안도라를 방문하여 기술지원(TA)을 실시했다.
이번 방문은 국가의 국제수지 데이터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핵심 매개변수는 거주자와 비거주자 간의 경제적 상호작용을 기록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안도라는 세금 피난처와 스키 리조트로 유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여러 면에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많은 문제 중 하나는 암호화폐 거래를 기록하고 추적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도라 금융당국(AFA)은 은행들에게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 거래를 추적할 수 있는 승인을 신청하도록 지시했습니다. 그러나 국가 금융 감시 기관은 IMF에 어떤 은행도 허가를 받기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통보했습니다.
한편, IMF 대표단은 최신 암호화폐 가이드라인과 차세대 국제 표준의 진화 가능성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관점에서 IMF는 안도라에게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 거래를 추적하도록 청구했으며 AFA가 2024년 9월까지 암호화폐 자산 보유 및 거래를 규제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안도라는 과거에 암호화폐 채택을 위한 조치를 취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IMF의 이러한 지침을 통해 국가는 거시경제 통계를 작성하는 데 유용한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안도라에 대한 IMF의 조언, 디지털 자산에 대한 PIC의 조언
많은 소규모 국가에서는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를 구현하여 주류 디지털 자산의 물결에 합류하는 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IMF는 특히 태평양 도서 국가(PIC)에 그러한 계획을 연기하라고 권고했습니다.
IMF는 최근 연구에서 많은 섬 국가들이 이 기술을 채택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위원회는 신중하고 점진적으로 실행하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권고했습니다.
안도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많은 소규모 국가에서는 여전히 디지털 자산 및 암호화폐 거래와 관련된 표준 절차를 마련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방치할 경우 디지털 자산의 본격적인 채택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2024년 2월 IMF 보고서에서는 특정 통화 수요가 디지털 통화로 뒷받침되고 지원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결과는 규모와 인구 다양성으로 인해 원격 시장인 PIC에도 적용됩니다.
한편, X(이전 트위터)의 한 사용자는 이 보고서가 2023년 섬나라 피지에서 열린 IMF 회의에서 나온 것이라고 암시했습니다.
사용자는 잘 설계된 디지털 자산이 PIC의 공공 정책 목표를 가속화할 수 있다고 권장했습니다.
트윗에 대한 답변에서는 비트코인이 지원되지 않는 암호화폐 자산을 공식적으로 지원해서는 안 된다는 권장 사항을 수정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