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에 대한 투자 사례는 강력하고 점점 더 강해지고 있지만 이더리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비트코인은 이번 주에 70,000달러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이는 모든 면에서 역사상 최고의 출시 중 하나였던 새로운 미국 상장 현물 비트코인 ETF에 대한 막대한(그리고 만족할 줄 모르는) 투자자의 관심에 힘입은 것입니다. 그들은 두 달도 안 되어 100억 달러 이상의 순유입을 축적했습니다. 이에 비해 Gold ETF는 2년이 걸렸고 S&P 500 ETF는 3년이 걸렸습니다.

수요가 급증하면서 우리는 또 다른 공급 충격에 직면하게 되었고, 비트코인 가격은 두 달도 채 안 되어 반감됩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보호하기 위해 채굴자에게 지불하기 위해 네트워크에서 주기적으로 생성되는 새로운 비트코인의 양은 4년마다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새로운 비트코인 사상 최고치는 이전의 각 반감기에 이어졌습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 ETF 흐름의 이중 순풍과 다가오는 반감기로 인해 비트코인이 최선의 선택일까요? 그렇게 빠르지는 않습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다음으로 큰 암호화폐 자산인 이더리움은 그 자체로 성공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종종 가치 저장, 교환 매체 또는 두 가지 모두(본질적으로 인터넷을 위한 현금)로 설명되는 반면, 이더리움은 미술품 및 수집품(NFT), 주식, 채권 등 다양한 분야에서 4,50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개발자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부동산(실제 자산 또는 RWA), 명목화폐(스테이블코인), Web3으로 통칭되는 DAO라고 불리는 인터넷 기반 조직 등이 있습니다.
월스트리트는 이더리움의 잠재력을 잘 알고 있습니다. 바로 지난주 번스타인은 DeFi의 대대적인 복귀를 예측하는 연구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빅뱅 DeFi 회복을 기대하고 투자자 내러티브가 블록체인 금융의 미래로 돌아올 것으로 기대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 나는 나의 새 책인 Web3에 다음과 같이 적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차세대 경제 및 문화 프론티어를 선도하는 Web3 채택은 기업들 사이에서도 그 위상이 높아지고 있으며, Fortune 100대 기업 중 52%가 2020년부터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세 가지 촉매제가 ETH를 사상 최고치로 끌어올리고 비트코인을 앞지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첫째, 2022년 9월 이후 이더리움의 공급량은 총 430,000 ETH 감소했는데, 이는 현재 가치로 17억 달러에 해당합니다. 해당 기간 동안 비트코인 공급량은 490,000 BTC(350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왜 궤적의 차이가 있습니까? Ethereum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지불하는 수수료의 일부는 전통적인 공개 시장의 주식 환매와 유사하게 토큰을 폐기하거나 "소각"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네트워크가 활성화될수록 소각(Burn)도 높아지고 디플레이션(Deflation)도 커지는데, 최근 네트워크 활동이 뜨거워지고 있다.
둘째, 이번 주 이더리움은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대규모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를 거쳤습니다. 이더리움의 단점 중 하나는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고 솔라나와 같은 경쟁자에게 문이 열려 있다는 것입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확장 가능성을 최적화하고 용량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 높은 처리량과 더 낮은 수수료는 이더리움이 경쟁사보다 더 큰 우위를 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빠르면 올해 5월에 ETH ETF를 볼 수 있습니다. 5월 23일은 SEC가 VanEck 및 ARK 21Shares 신청을 결정하는 최종 마감일입니다. ETF 승인에 대한 자신감이 커지고 있다는 신호로 자산 116억 달러를 보유한 그레이스케일의 폐쇄형 이더리움 트러스트(ETHE)가 현재 8.17%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작년 이맘때 ETHE는 NAV 대비 59%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었습니다. Bloomberg 수석 ETF 분석가인 Eric Balchunas와 James Seyffart는 5월 23일 승인 확률을 35%에 불과하다고 밝혔지만, 내 생각에는 시장이 5월까지 ETF 승인 확률을 거의 주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내 팟캐스트 DeFi Decoded의 최근 에피소드에서 Seyffart는 5월 마감일까지 승인을 얻지 못하더라도 ETH ETF는 여전히 승인 여부의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결론:
ETH와 BTC는 수년간 선두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지난 주기 동안 ETH는 비트코인 대비 강세를 보이며 2017년과 2021년 각각 BTC당 0.15와 0.09ETH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유동비율은 0.056으로 3년래 최저치보다 약간 높은 수준입니다. 비트코인의 가상 목표를 100,000달러로 가정하면 이더리움은 2017년 최고치를 사용하여 14,750달러, 2021년 최고치를 사용하여 8,800달러를 기록할 것입니다.Web3의 주요 플랫폼과 자산에 노출되고 싶다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사이에 나쁜 선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건전한 기본 원칙과 향후 몇 가지 촉매제를 통해 저는 이더리움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