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EXC는 홍콩에서 면허 없이 운영되고 있다고 규제 당국이 경고함

by Time to Know 2024. 3. 16.

MEXC는 홍콩에서 면허 없이 운영되고 있다고 규제 당국이 경고함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는 현재 홍콩 암호화폐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라이선스 없이 운영되는 암호화폐 거래소 MEXC의 불법 활동에 대해 경고를 발령했습니다.

금요일 보도자료에서 SFC는 MEXC가 SFC로부터 라이선스를 취득하지 않았거나 라이선스를 신청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홍콩 투자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홍보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자금세탁방지 및 테러자금조달 방지 조례에 따르면, 필요한 면허 없이 홍콩에서 가상자산 거래소 운영 등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업체로서 사업을 영위하는 것은 범죄행위에 해당합니다.

규제 당국은 적절한 승인 없이 홍콩 투자자들에게 이러한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것도 금지된다고 덧붙였습니다.

 

SFC가 경고 목록에 MEXC를 추가합니다.

 

MEXC의 무면허 운영에 대응하여 SFC는 해당 플랫폼과 해당 웹사이트를 의심스러운 가상 자산 거래 플랫폼 경고 목록에 추가했습니다.

규제 당국은 또한 규제되지 않은 플랫폼에서 가상 자산을 거래하는 것과 관련된 위험을 강조했습니다.

“SFC는 다시 한번 규제되지 않은 VATP로 가상 자산을 거래하는 것에 대해 투자자들에게 경고합니다.”라고 썼습니다.

“플랫폼이 운영을 중단하거나, 붕괴되거나, 해킹되거나 기타 자산 유용으로 고통받는 경우 투자자는 플랫폼에 보유한 전체 투자를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SFC는 투자자들이 VATP의 라이선스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라이선스가 부여된 가상 자산 거래 플랫폼 목록을 참조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MEXC가 규제 문제에 직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해 4월 일본 금융청은 MEXC가 적절한 등록 없이 일본에서 영업을 해왔다고 밝혔다.

또한, 독일 연방 금융감독청(Federal Financial Supervisory Authority)도 최근 10월에 MEXC가 승인 없이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번 소비자 경고는 SFC가 이번 주 초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비트(Bybit)와 관련하여 또 다른 경고를 발표한 이후에 나온 것입니다.

 

홍콩, 암호화폐 규제 추진

 

홍콩은 암호화폐 산업을 위한 강력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SFC는 해당 부문의 규제 규칙에 대한 협의를 시작했습니다.

3월에는 도시 국가의 가상 자산 서비스 제공업체 라이선스 제도가 발효되어 암호화폐 거래소가 규제 기관에 등록해야 합니다.

2월 29일, 홍콩의 가상자산거래플랫폼(VATP) 암호화폐 라이선스 신청 마감일이 지났고, 신청자 수가 24명에 이르렀습니다.

업계 거대 기업을 포함하여 중국 본토 또는 홍콩과 연계된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는 직접 또는 계열사를 통해 라이센스를 신청했습니다.

HTX(전 후오비 글로벌)의 계열사인 HBGL 홍콩은 후오비 HK 플랫폼에 대한 신청서를 두 번 제출했으며, 바이낸스의 계열사인 HKVAEX는 지난 4월에 신청했습니다.

중국에서 설립된 또 다른 유명 거래소인 OKX는 홍콩 암호화폐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지난 11월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현재 OSL과 HashKey는 소매 투자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라이센스 거래소입니다.

아직 적용되지 않은 암호화폐 거래소는 5월 31일까지 홍콩 시장에서 퇴출되어야 합니다.

증권선물위원회(SFC)는 2024년 6월 1일까지 공개 등록부에 승인된 신청서와 거부된 신청서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승인을 받은 후, 가상 자산 거래 플랫폼은 새로운 소매 및 기관 암호화폐 투자자를 모집하고 홍콩에서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